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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펠즈를 플레이하면서 생기는 다양한 궁금증들을 FAQ에서 해결해 드립니다.

구분 항목
게임

크리처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Answer 크리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빈 크리처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빈 크리처 카드는 몬스터에게서 드랍됩니다.

크리처를 얻기 위해서는 빈 크리처 카드의 해당 몬스터를 "테이밍" 스킬로 지정 한 다음
몬스터를 잡으면 일정 확률에 의해 크리처를 획득 할 수 있게 됩니다.
게임

스킬은 어떻게 배우고 향상시키나요?

Answer 몬스터를 사냥하면 EXP(경험치)와 함께 JP(잡포인트)를 획득합니다.

JP는 아바타의 직업 레벨 및 스킬 학습 그리고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직업 레벨이 높아질수록 새롭게 배울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납니다.

JLv(잡레벨)에 따라 새로운 스킬이 나오며,
JP를 소모해야지만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배운 스킬도 JP를 소모해서 스킬 레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킬은 트리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에 몇몇 스킬은 다른 스킬을 몇 레벨까지 올려야
배울 수 있다는 등의 조건이 붙습니다.
게임

컨디션 시스템이란 무엇인가요?

Answer 플레이어가 게임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할 때, 게임 속의 아바타도 휴식을 취해서 효과적으로
성장 할 수 있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단, 로그인 상태에서만 적용됩니다.

컨디션은 보통-좋음-최상 세 단계로 구성되고, 이것을 수치화한 파라메터가 “스태미너”입니다.

스태미너 수치가 높아질수록 컨디션이 좋아지게 되고, 컨디션이 좋으면 EXP(경험치)와
JP(잡포인트)의 획득시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게임

컨디션과 스태미너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nswer 왼쪽 상단의 HP, MP 게이지 밑에 있는 EXP 게이지의 색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P 게이지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툴팁 형태로 현재의 컨디션과 스태미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컨디션이 좋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Answer 컨디션이 “보통”인 상태는 과도한 사냥으로 인해 피로한 상태를 뜻합니다.
이때는 몬스터 사냥시 설정된 만큼의 EXP와 JP만을 획득하게 됩니다.

컨디션이 “좋음”이거나 “최상”이라면 몸과 마음이 쾌적한 상태로,
몬스터 사냥으로 EXP와 JP 획득시 100%의 보너스를 받게됩니다.
컨디션이 “최상”인 경우, 추가로 스태미너 회복속도가 약간 증가합니다.
게임

스태미너는 언제 감소하나요?

Answer 몬스터 사냥시 획득한 EXP에 비례하여 스태미너가 감소합니다.
낮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여 낮은 EXP를 획득하면 적은 양의 스태미너가 감소하고,
반대로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많은 양의 스태미너가 감소합니다.

또한, 아바타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소모되는 스태미너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아바타의 레벨이 높아지더라도, 같은 레벨의 표준 몬스터를 사냥한 경우의
스태미너 감소량은 계속 비슷한 수치로 유지됩니다.
게임

스태미너는 어떻게 회복되나요?

Answer 아바타가 로그아웃 한 상태에서는 스태미너가 회복되지 않고 로그인 상태에서만 회복됩니다.

단, 시크루트 프리 패스 & 텐트 류의 아이템을 소지할 경우에는 로그아웃 한 상태에서도
스태미너가 회복됩니다.
게임

스태미너를 소모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Answer 몬스터 사냥시의 EXP에 비례하여 스태미너가 소모되므로,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스태미너가 감소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또한 몬스터 사냥 중 스태미너 보너스를 받지 않으면, 스태미너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즉, 스태미너가 ‘0’ 에서부터 몬스터 사냥을 하여도 스태미너가 쌓이게 되며, 스태미너를
받을 수 있는 수치에 도달하게 되면 스태미너가 소모되고 보너스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게임

컨디션에 의해 루피, 라크, 아이템 획득 확률이 변화하나요?

Answer 변화하지 않습니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면 투자시간 대비 빠른 성장이 가능하지만, 루피, 라크, 아이템 등
경제적인 부분에는 관계가 없습니다.
게임

크리처에게도 컨디션과 스태미너가 있나요?

Answer 크리처에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게임

퀘스트의 경험치도 컨디션에 의해 증가하나요?

Answer 아닙니다. 퀘스트의 경험치는 컨디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게임

스태미너를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은 없나요?

Answer 스태미너를 회복시켜주는 아이템으로
[스태미너 세이버, 스태천, 스태500] 이 있으며,
스태미너 세이버는 '크루샵'을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스태천, 스태500 아이템은 일부 퀘스트를 통해서만 습득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게임

뛰기로 전환해도 계속해서 걷기만 하는데 왜 그런가요?

Answer 현재 라펠즈 게임 내 캐릭터는 무게 게이지 수치에 따라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계속 걷기만 하는 현상도 무게 게이지 수치에 다른 현상이며,
무게 게이지에 따른 변화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게게이지 수치 별 변화]
0~74%: 정상
75~99%: 이동속도 50% 감소 (HP/MP 리젠 패널티 없음.)
100%: 이동 속도 90%감소 (HP/MP 리젠 패널티 없음.)

이점 참고하여 주시고 무게 게이지가 높아 이동속도가 느릴 경우에는
상점 또는 창고를 이용하여 무게 게이지를 75% 미만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몬스터의 레벨에 색깔이 있는 몬스터는 다른 몬스터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Answer 몬스터를 클릭하면 몬스터의 레벨에 색깔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버그가 아닌 플레이중인 아바타의 레벨에 대한 대상 몬스터의 약함과 강함의 차이를 말합니다.

[아바타의 레벨에 대한 대상 몬스터의 레벨 색상표시]
9레벨 이상 6레벨 이상 3레벨 이상 그 외 3레벨 이하 6레벨 이하 9레벨 이하

이 표를 참고하시면 확인을 더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광고 글이 더 이상 써지지 않아요. 어떻게 된거죠?

Answer 현재 광고채팅은 아바타의 레벨에 관계없이 기본 1번이 가능하며, 10 레벨당 1번이 추가 됩니다.

[레벨별 광고채팅 사용 가능 횟수]
레벨10 -> 광고채팅 2번
레벨20 -> 광고채팅 3번
레벨30 -> 광고채팅 4번
레벨40 -> 광고채팅 5번
레벨50 -> 광고채팅 6번

*재사용 시간은 매일 오전 6시 입니다.
게임

외치기가 되지 않아요. 어떻게 된 거죠?

Answer 게임내에서 !(느낌표) 를 앞에달고 말하게 되면 플레이중의 모든 유저에게 보이는
외치기 메세지를 채팅창에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치기를 무한으로 사용하는 것(도배성 글)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할수록 HP/MP가 숫자% 로 떨어지게 됩니다.

외치기를 사용할수록 숫자% 가 점점 증가하게 되며,
증가량에 미치지 못한 HP/MP를 보유하고 있을때는
외치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숫자% 의 수치가 점점 하락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외치기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제일 먼저 그 상태의 HP/MP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아이템 조합 실패 시 아이템이 없어지나요?

Answer 큐브를 통한 무기/방어구 를 조합 시 +4까지 안전 제련이 됩니다.
+5 이상을 만들때는 실패할 확률이 생기게 되며,
조합 실패 시 아이템은 강화 실패의 결과물로 변하게 됩니다.

스킬카드 조합시에는 레벨에 상관없이 실패 확률이 있으며,
무기/방어구 조합 실패 시 생기는 결과물과는 달리, 스킬카드와 큐브는 증발하게 됩니다.
게임

실수로 아바타를 삭제했는데 어떻게 살리나요?

Answer 실수로 아바타를 삭제했을 때에는
[홈페이지]->[고객지원]->[계정관련문의]로 가셔서
준비되어있는 목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1. 10레벨 이하의 아바타는 신고 및 복구 대상에서 제외.
2. 동일한 아바타에 대해서 신고 횟수를 3회로 제한하며 아이템의 복구 여부는 추후결정.


참고사항에 대하여 다시 한번 숙지하시고,
정확한 내용을 기재하여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몬스터가 라크를 드랍하지 않아요.

Answer 라크를 얻기 위해서는 '카오스 목걸이' 아이템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카오스 목걸이를 착용 하였는데도 나오지 않는 이유는
몬스터마다 라크를 획득할 수 있는 양과 확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라크의 수가 적게 드랍되고 드랍되는 확률이 높은 몬스터와
라크의 수가 많게 드랍되고 드랍되는 확률이 적은 몬스터가
각각 따로 구분 되어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라크의 수가 많이 드랍되고 드랍되는 확률이 적은 몬스터의 경우
확률이 낮기 때문에 나오지 않는 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임

파티시 경험치 분배는 어떻게 되나요?(크리처 포함)

Answer 파티 시에는 파티별로 할당된 경험치가 파티원들의 레벨에 맞게 분배 됩니다.
(이는 힐러, 버퍼, 디버퍼 등 파티 내 공헌도를 따질 수 없는 직업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파티 이탈, 사망, 오프라인이 된 파티원에게는 경험치가 분배되지 않습니다.

고 레벨과 저 레벨 아바타가 파티를 맺고 사냥할 경우 저 레벨 아바타의
빠른 성장을 막기 위하여 저 레벨 아바타에게 일정 경험치의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크리처를 소환 중일 경우에는
크리처는 아바타와 동일한 경험치를 습득하게 됩니다.

허나, 아바타의 레벨이 크리처의 레벨과 같거나 낮다면 크리처는 경험치를 습득하지 못합니다.
게임

길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실 수 없나요?

Answer [길드창설]
우선 길드를 창설하기 위해서는 우선 레벨이 20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각 마을의 길드 사무관을 찾아갑니다.
어떠한 길드에도 가입되어있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길드 창설비 일만루피(10000)를 주고 창설 할 수 있습니다.

[길드총원]
현재 총원 제한이 200명으로 되어있습니다.

[길드명령어]
/길드초대 캐릭터명 -> 특정 캐릭터를 길드에 초대할 때 사용합니다.
/길드추방 캐릭터명 -> 가입되어 있는 길드원을 추방시킬 때 사용합니다.
/길드해산 -> 길드자체를 해산[삭제] 할 때 사용합니다.
/길드탈퇴 -> 가입되어 있는 길드를 탈퇴 할 때 사용합니다.
/길드장인계 -> 특정 길드원에게 길드장의 권한을 인계시킬 때 사용합니다.

[기타사항]
채팅기호 앞에 %를 붙여서 길드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팅채널을 설정하면 보다 편리하게 길드채팅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길드원은 메뉴에 있는 메신저(Alt+F)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크리처의 능력은 어떠한 부분에 영향을 받나요?

Answer 크리처의 능력이 달라지는 이유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첫 번째로 술자의 레벨에 따라 크리처의 명중력이 달라집니다.
이는 게임 내 전체적인 벨런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적용된 사항으로
술자의 레벨에 비례하여 크리처의 명중력도 상승됩니다.

두 번째로 크리처의 레벨에 따라 능력이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크리처가 장착할 수 있는 봉인된 유니크 아이템에 의하여 능력치가 달라집니다.


봉인한 아이템의 종류 및 랭크와 레벨, 인핸스 효과, 술자의 크리처 지원 스킬, 크리처의 스킬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점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의 각종 버프에 의한 명중력 변동에 대한 사항은 설명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게임

아이템이 착용 되지 않아요. 어떻게 하나요?

Answer 아이템이 착용 되지 않는 것은 착용 조건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템의 착용 조건은 아이템을 착용하기 위한 레벨이 맞지 않거나
직업이 다를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템에는 각 랭크가 있으며 랭크에 대한 레벨이 만족되지 않으면
아이템을 착용 할 수 없습니다.

-각 랭크에 대한 제한 레벨-
1랭크: 레벨 1이상~
2랭크: 레벨 20이상~
3랭크: 레벨 50이상~
4랭크: 레벨 80이상~
5랭크: 레벨 100이상~
6랭크: 레벨 120이상~
7랭크: 레벨 150이상~

착용 조건에도 맞는데 착용 할 수 없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은 강화 실패작 아이템이거나
유니트 카드에 봉인 된 아이템입니다.

강화 실패작 아이템은 인핸스가 실패하여
아이템을 사용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유니트 카드에 봉인 된 아이템은 크리처만이 착용 가능한 아이템이며
이것을 다시 아바타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원의 쵸크와
유니트 카드에 봉인 된 아이템을 조합시켜야 합니다.

조합 후에는 봉인이 풀려 아바타가 정상적으로 착용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아바타의 스탯을 상승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nswer 스탯을 올리는 방법은 장비 아이템에 소울 스톤을 조합하는 방법과,
잡레벨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울 스톤은 조합하는 스톤의 능력치가 바로 적용 되지만,
잡레벨의 경우 직업이나 종족 별로 각각 다르게 증가하게 됩니다.

※소울 스톤 조합은 각 마을의 "소울 스톤 세공사 NPC"에게서 가능합니다.